시황분석
전국 각처에 있는 개인투자자들의 성공투자를 지원하겠습니다

[모닝브리핑] 美 오미크론 첫 확진자 발생…뉴욕 증시 일제히 '급락'

006a7335724fba39637a71f878fc8c29_1638417111_2655.png
 


◆반등하던 뉴욕증시, 오미크론 확진자 소식에 일제히 하락


미국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상륙했다는 소식에 뉴욕증시가 하락반전했습니다. 1일(현지시간) 뉴욕증시의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461.68포인트(1.34%) 내린 34,022.04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53.96포인트(1.18%) 떨어진 4,513.04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83.64포인트(1.83%) 떨어진 15,254.05에 각각 장을 마감했습니다.


주요 3대 지수들은 오전까지만 해도 1% 초중반의 강한 반등세를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오후 캘리포니아주에서 미국 최초의 오미크론 확진자가 나왔다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보고 이후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주요 항공사 주가는 모두 7% 이상 급락했고, 대형 기술주들도 내림세를 나타냈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연일 물가상승 위험을 경고한 것도 증시 하락을 부추겼습니다.


◆ 미국서도 오미크론 확진자 첫 발생…백신 다 맞은 남아공 여행자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캘리포니아주에서 미국의 첫 번째 오미크론 확진자를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서 첫 확진자가 오미크론이 처음 보고된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 여행을 다녀온 사람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파우치 소장은 "미국에서 오미크론 감염자가 나오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확진자는 지난달 22일 남아공에서 샌프란시스코로 귀국했고, 지난달 29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 감염자는 현재 자가 격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 확진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이었지만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됐고 경미한 증상을 보였다가 회복되는 중이라고 합니다. 다만 아직 부스터샷(추가 접종)은 맞지 않은 상황이었습니다. 변이의 종류를 파악하기 위한 유전자 시퀀싱(염기서열 분석)은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이 수행했습니다.


◆ 파월, 테이퍼링 가속 시사…"美경제 전반에 광범위한 물가상승"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1일(현지시간)공개한 경기동향 보고서 '베이지북'을 통해 공급망 차질과 노동력 부족 사태 등으로 전방위적인 물가 상승이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베이지북에서는 "물가가 보통에서 강한 수준으로 올랐다"며 "원자재에 대한 강한 수요, 물류 문제, 노동시장 압박에서 비롯된 광범위한 투입비용이 증가했다"고 전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전날 상원 청문회에서 인플레이션 우려를 들어 내년 중반으로 예정된 테이퍼링 종료 시점을 앞당길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월 150억 달러로 예정된 자산매입 축소 규모를 더 늘어날 수 있다는 겁니다.


◆서훈-양제츠, 오늘 중국서 회담…종전선언 등 논의


서훈 국가안보실장은 2일 중국 톈진(天津)을 방문해 양제츠(楊潔篪)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과 회담합니다. 두 사람은 지난해 8월 양 정치국원이 부산을 방문해 서 실장과 회담한 데 이어 1년 3개월여 만에 만나게 됐습니다. 이번 방중은 청와대와 정부가 공을 들이는 종전선언 문제를 매듭짓기 위한 물밑 작업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한미 간에 진전된 종전선언 논의를 중국 측에 설명하는 한편,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협력을 당부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 한미 국방, 오늘 안보협의회


서욱 국방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2일 안보협의회(SCM)를 열고 북핵문제 대응과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등 주요 안보 현안을 논의합니다. 국방부 청사에서 열리는 제53차 SCM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대북정책 공조,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추진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입니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대응과 관련, 대북 작전계획(작계) 보완을 위한 전략기획지침(SPG)에 합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두 장관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회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번 회의는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자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SCM이 됩니다.


◆아침 최저 영하 10도까지 '뚝'…전국 곳곳 비·눈


목요일인 2일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까지 떨어질 정도로 겨울 추위가 기승을 부리겠습니다. 아침 기온은 전날보다 2~5도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더 낮겠습니다. 아침 최저기온은 –10~3도, 낮 최고기온은 5~11도로 전망됩니다.


오후에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 북부, 제주도에 비 또는 눈이 오겠습니다. 밤부터는 강원 영서 중·남부에 눈이, 충남과 전북에 비가 각각 내릴 것으로 보인다. 충남 서해안과 전라 서해안, 수도권 서해안은 오전에, 서울·경기 남부와 전남권은 오후부터 가끔 빗방울 또는 눈 날림이 예보됐습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0
제목

무료상담문의

국내 최고의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경험해보세요

보기
닫기